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입니다.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이라 여길 만큼 애정을 쏟는 보호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강아지 입양과 양육을 고민하고 있다면 필독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반려견의 문제행동에 관한 것입니다. 강아지 강박증에 관한 것부터 다양한 버릇, 그에 관한 행동교정 팁을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행동분석, 이상행동, 배변훈련, 마킹, 사춘기, 마운팅, 식탐
강아지 행동분석, 이상행동, 배변훈련, 마킹, 사춘기, 마운팅, 식탐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입니다.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이라 여길 만큼 애정을 쏟는 보호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강아지 입양과 양육을 고민하고 있다면 필독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blog1.som-mong.com
1. 강아지 강박증
연구결과에 따르면 강아지의 약 2% 정도가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인 만큼, 강박증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강아지 강박증 원인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강박증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활동 범위가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강아지들은 육체적인 제약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요. 주거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있거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마주할 때에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강아지 강박증 증상은?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꼬리 쫓기입니다. 빙글빙글 돌면서 자신의 꼬리 끝을 쫓기도 하고 물어뜯고 상처를 내기도 하는데요. 상처가 없는데 같은 부위를 지속적으로 핥는다면 강박장애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빛이나 그림자를 쫓거나, 물건을 찢거나 씹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서 으르렁 대거나 짖는 것, 불안한 듯 계속 빙빙 돌거나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 강아지 강박증 교정 방법
강아지에게 이상 행동이 발생했다면, 즉시 지적해 주고 더 이상 그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다만 강하게 혼내면 더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적보다 더 좋은 방법은 산책과 운동량을 늘려 강아지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인데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엔도르핀은 강아지를 침착하게 해 스트레스를 해소해줍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강아지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을 찾아 제거하고, 보호자가 강아지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겠죠. 만약 반려인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강아지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반려동물등록 꼭 하셔야합니다! 비용, 절차, 자진신고 기간 안내
반려동물등록 꼭 하셔야합니다! 비용, 절차, 자진신고 기간 안내
오늘 길을 걷다 반려견을 찾는 전단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잠깐 현관문이 열린 사이 집 밖으로 나간 아이였는데 나이도 꽤 많아 걱정이네요. 반려묘와 함께인 이후 잃어버린 아이들을 찾는 보호
blog1.som-mong.com
2. 강아지가 물건에 몸을 문질러요.
■ 영역 표시
물건이나 가구에 강아지가 몸을 비비는 이유의 대부분은 영역 표시를 하기 위함입니다. 강아지는 몸 전체에 체취 분비선을 가지고 있어서 몸을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에 비비곤 합니다.
■ 놀이의 일종
또 다른 이유는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인데요. 가구나 물건에 몸을 비볐을 때 주인이 자신에게 보였던 관심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흥분한 상태로 자신의 장난감이나 가구에 몸을 마구 비벼댔을 때 그것을 보고 보호자가 웃거나 같이 놀아준 적이 있다면 강아지는 심심할 때마다 이와 비슷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몸이 가려운 경우
강아지의 몸에 벼룩이나 진드기가 있는 경우 모서리가 있는 가구나 딱딱한 물건에 몸을 비벼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강아지를 자세히 관찰하면 지속적으로 모서리 등에 몸의 한 부분을 비비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태가 많이 진행된 경우라면 수의사의 상담을 받거나, 구충제를 먹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오메가 3 결핍
오메가 3은 강아지의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필수 성분입니다. 적정량의 오메가 3을 급여하지 않을 경우 종종 몸을 가구에 비비는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강아지에게 강아지 전용 오메가 3 영양제나, 오메가 3가 함유된 사료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만약 강아지가 자주 재채기를 하고, 동시에 가구에 몸을 문지른다면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알레르기가 생기면 털이 빠지거나 눈물이 많이 나고, 눈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피부 발진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동물병원에 방문해 알레르기 치료법에 대해 문의하는 게 좋습니다.
3. 연필이나 면봉을 씹어요.
강아지는 여러 가지 물건을 씹는 일이 흔한데요. 주로 나무 재질인 연필이나 면봉, 나무젓가락 등을 깨물고 씹는 경우가 많은데 경우에 따라 플라스틱 볼펜이나 막대 등도 대상이 됩니다.
■ 물건을 씹는 이유
본래 육식을 하던 개들의 턱관절은 지속적인 운동을 필요로 합니다. 무언가를 자꾸 씹는 행동은 개들의 이러한 본성이 남아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무료하거나 초조한 심리상태를 달래기 위한 나름의 해결책인 경우도 있습니다. 무언가를 씹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과잉 집착 교정 방법
과잉 집착의 양상이 보이는 개들은 더는 견딜 수 없는 지경에 다다랐음을 인지하고 보호자가 개입해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본적인 산책을 통해 집안에서의 무료함과 과민함을 줄여주고, 과도한 스킨십과 불필요한 관심 표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무젓가락이나 볼펜 등 개가 씹을 수 있는 물건에 대한 점유권이 주인에게 있음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 서열정리를 통한 행동교정 방법
- 개가 평소에 씹던 물건에 가까이 가거나 건드리는 경우, 혹은 이미 입에 물고 있을 때 보호자가 다가가 그 물건을 움켜잡는다. 평소처럼 빼앗듯이 당기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을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꽉 움켜잡고 있을 때 개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핀다.
- 만약 개가 다른 곳으로 가버린다면 물건을 치워버린다.
- 개가 그 자리에서 물건을 지켜보고 있거나 입에 문 상태에서 자발적으로 얼른 놓지 않는다면, 한 손은 물건을 그대로 잡은 채 다른 손을 이용해 개의 어깨나 옆구리를 순간적으로 힘껏 밀어 개가 바닥에 옆으로 쓰러지듯 눕게 한다. 중요한 점은 처음에 물건을 잡고 있던 손은 되도록 치우지 말고 개의 얼굴 가까이에 유지시켜주는 것이다. 그 물건의 점유와 개 자신이 제압당하는 것과의 연관성을 이해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 참고사항
인위적인 방법으로 개의 점유권을 제한하는 것은 한두 번 만에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여러번 반복해주는 편이 개가 알아차리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 기간 동안에는 평소보다 조금 냉담하게 개를 대하면서 개 스스로 주인이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개의 행동을 억제하거나 교정할 때에는 ‘안 돼’, ‘하지 마’ 등의 일상적인 말보다 단호한 행동으로 의사 전달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려동물 분실·유기 신고/반려동물 찾기/유기동물 신고/주인 찾기
반려동물 분실·유기 신고/반려동물 찾기/유기동물 신고/주인 찾기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입니다.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이라 여길 만큼 애정을 쏟는 보호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입양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필독하세요. 강아지
blog1.som-mong.com
4. 강아지 훈육 방법
강아지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혼나는 것이 억울할 수 있습니다. 제 딴에는 그저 소변이 마려웠을 뿐인데, 재밌어 보여서 갖고 놀았을 뿐인데 어떤 이유로 혼나야 하는지 모르는 것이죠. 강아지들에게 사람의 기준을 강요하는 건 어렵습니다. 천천히 인내심을 갖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칭찬과 질책을 구분하자
무섭게 혼을 내면서 잘한 일에 대해 칭찬을 하지 않는다면 강아지는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잘못한 일에 대해선 명확히 혼을 내고, 말을 잘 들으면 칭찬을 해주세요. 훈계할 때는 말소리를 단호하고 정확한 어조로 해야 하며, 칭찬할 때는 호들갑을 줄이고 최대한 담백하게 해야 합니다.
■ 훈련은 짧은 시간, 집중해서
정석대로 훈련을 꾸준히 하는데도 효과가 없다는 분들 있으시죠? 강아지를 훈련할 때는 30분이 넘어가지 않도록 하세요. 10~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만 훈련할 때는 강아지의 시선이 분산되지 않을 만한 곳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체적 폭력 절대 금물
동물들은 때리지 않아도 사람들의 생각하는 것보다 자신이 혼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알면서도 정확한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여 기존의 행동을 반복하는 것뿐입니다. 절대 폭력을 통해 빠른 효과를 보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강아지를 때리면 성격이 나빠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혼란을 가중시켜 교육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 즉시 혼내라
강아지가 사고를 친 지 두세 시간이 지난 후 혼내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강아지에게 반발심만 불러일으킬 뿐입니다. 사고 치는 그 순간 현장에서 바로 혼을 내야 자신이 무엇을 잘못해서 혼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일관성을 갖자
‘엄마는 혼낼 때 큰 소리를 내고 아빠는 바닥을 친다.’, ‘누나는 손을 물면 놀아주는데 엄마는 야단을 친다.’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일관성이 없으면 강아지는 자신이 왜 혼나는지, 왜 칭찬받는지 헷갈려합니다. 보호자가 다수인 경우 칭찬할 때와 혼낼 때 강아지를 대하는 방법, 태도를 일관성 있게 통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반려견 건강관리 ③ 강아지 주거환경 관리 냄새 없애는 방법
반려견 건강관리 ③ 강아지 주거환경 관리 냄새 없애는 방법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입니다.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이라 여길 만큼 애정을 쏟는 보호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입양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필독하세요. 강아지
blog1.som-mong.com
반려견 건강관리 ②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종류/구충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입니다.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이라 여길 만큼 애정을 쏟는 보호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입양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필독하세요. 반려견
blog1.som-mong.com
반려견 건강관리 ① 강아지 목욕/피부/발톱/정전기/항문낭 관리 꿀팁
반려견 건강관리 ① 강아지 목욕/피부/발톱/정전기/항문낭 관리 꿀팁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입니다.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이라 여길 만큼 애정을 쏟는 보호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입양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필독하세요. 반려견
blog1.som-mong.com
'집사라면 알아야 할 꿀팁 >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도 함께 쉴 수 있는 고속도로 펫 휴게소 (0) | 2022.10.26 |
---|---|
반려견 안전조치 강화, 달라진 점은? (0) | 2022.10.24 |
강아지 행동분석, 이상행동, 배변훈련, 마킹, 사춘기, 마운팅, 식탐 (0) | 2022.10.13 |
반려동물 장례, 납골, 말소신고, 장례식장, 보험 (0) | 2022.10.12 |
반려견의 임신, 출산 준비, 가정 분만, 산후조리 (0) | 2022.10.12 |
댓글